* 에러에 대한 문의

1. 온라인 인증 로그인시 "사용중인 아이디입니다." 메세지 나올때

  다른 컴퓨터에서 로그인해서 사용중이거나 마지막에 사용했던 컴퓨터에서 알맹이를 정상종료가 안되었을때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한 컴퓨터나 사용중인 컴퓨터에서 알맹이를 종료한후 다시 실행해 주십시요.

  그래도 사용중인 아이디라는 메세지 나오면 본사로 전화주십시요.(TEL 062-971-8413~4)

2. "사용이 정지된 아이디입니다." 메세지 나올때

   1) 알맹이 프로그램 사용기간이 만료되어서 나오는 경우입니다.

  알맹이 홈페이지(https://ami.softclass.co.kr)에 접속해서 로그인해 연장신청을 하면 됩니다.

   2) 마지막으로 사용한 컴퓨터나 사용중인 컴퓨터에서 알맹이를 종료한후 다시 실행해 주십시요.

  그래도 사용이 정지된 아이디라는 메세지 나오면 본사로 전화주십시요.(TEL 062-971-8413~4)

3. "ZipMsgXX.res is probably not linked to the executalbe Missing String ID is : 10204"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ZIP 버전이 일치하지 않아서 나는 오류입니다. 데이터에는 아무 상관없으니 [OK]를

  누르시면 됩니다.

  알맹이 홈페이지(https://ami.softclass.co.kr)에서 최신버전으로 다운받아 재설치 하면됩니다.

4. 매출전표나 매입전표 작성시 제품의 바코드를 스캔시 "소리 파일이 없습니다."오류메세지 나는 경우

   바코드 스캔시 재생되는 소리파일이 없어서 생기는 오류입니다.

   소리파일을 지정하거나 지정한 소리파일을 없애려면 데이타관리 → 프로그램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소리 탭을 클릭합니다. 소리에 지정한 소리파일을 지우거나 다른 소리파일로 지정하면 됩니다.

5. "알맹이 사용중에 버튼이미지 구성요소가 없습니다." 오류가 나면

   알맹이를 종료하고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재설치 합니다.

   재설치 해도 오류가 나온다면 랜섬웨어에 감염된 경우에도 나올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에 감연된 경우는 데이타 백업을 외장 저장 장치로 옮기고 포맷 후 다시 설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6. "매출전표 작성하면 거래처의 외상잔액이 변동이 없습니다. 또는 매출전표가 현금으로만 처리되요" 문의

   매출전표 작성화면 오른쪽 하단에 외상기준이라는 체크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에 체크되어 있는 상태에서 전표를

   작성해야 외상으로 처리됩니다. (단, 소매기준 옵션에는 체크가 안되어 있어야 합니다.)

7. 알맹이 프로그램 사용중 connect 오류나는 경우

   인터넷 연결이 끊겼거나 컴퓨터의 절전기능으로 연결이 끊긴 경우에 발생합니다.

   절전기능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컴퓨터 전원을 사용을 최소화 하기위해 하드디스크나 인터넷을 끊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윈도우 제어판에서 전원옵션을 고사양으로 체크하거나 절전기능을 끄면 됩니다.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는 공유기나 또는 통신사에 문의해보십시요.

8. "날짜 형식이 잘못되었습니다."라는 오류

  날짜 구분기호 때문에 오류나는 경우입니다. 날짜의 구분기호는 윈도우 제어판에서 [시계,언어국가별 옵션] 이나 [국가 또는 지역]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형식 탭에서 추가 설정에 들어가 날짜 탭에 날짜 형식 기호가 - 로 표기 되어 있어야 합니다. 달력 종류는 서기(한글)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 제어판에 날짜형식이 'MM/DD/YYYY' 또는 'MM/DD/YY' (미국식표기) 로 되어 있는경우 'YYYY-MM-DD' 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9. "소숫점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문의

   소숫점 사용은 최대 4자리까지 지정이 가능하며 데이타관리 메뉴의 프로그램 환경설정에서 소숫점 탭에서 지정합니다.

10. "거래처의 월별 미수금 조회 및 외상잔액 입/출금을 월별로 확인이 가능한가요?"

영업통계 메뉴의 누적통계조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년도별 거래 집계로 선택되어 있는 부분을 거채처들의 거래/외상결재금액 동 월별 가로 거래 집계를 선택해 검색하면 됩니다.

11. "Invalid field name ~ not found ." 라는 오류가 나오면 업그레이드가 잘못되었거나 프로그램 버전에 맞지 않

는 구 데이터를 설치했을 경우에 출력됩니다.

해결방법은 [데이터관리]-[데이터 업그레이드]를 선택하여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업그레이드 하면 "※모든 사용자 설정 (폼/항목) 위치값이 초기화 됩니다. ===> 초기화 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Yes]를 누르시면 위치값들이 초기화 됩니다. 초기화하실 때는 [Yes]를 누르시고 설정된 위치값을 그대로

사용하시려면 [No]를 누르시면 됩니다.

 

12. connection 오류 또는 데이타베이스에 연결할수 없습니다. 오류가 나오면 몇가지 사항을 체크해보십시요.

1) 인터넷이 되는지 확인해보십시요.

2) MYSQL DB 임대 받은 스마일EDI에 임대 기간이 끝났는지 확인해보십시요.

3) MYSQL DB 임대 정보가 변경이 되었는지 확인해보십시요.

변경이 되었으면 저희회사 홈페이지에 로그인해서 MYSQL DB 연결정보를 수정한 후 데이타베이스 연결정보 웹 다운로드

F2 를 클릭하면 수정한 정보를 다시 가져옵니다. 가져온 연결정보를 선택하고 위의 선택 Title(데이타 위치)에서 실행

F4를 클릭합니다.

 

 

  * 손익에 관한 문의  

알맹이 프로그램상의 손익은...?

 

제품 매입시 매입단가와 매출 당시의 단가를 가감한게 손익입니다. 저희 프로그램은 선입선출 방식으로 계산이 되므로 매출을 먼저하고 매입을 나중에 했다면 [영업통계]메뉴에서 [수동마감]→[손익계산]을 하신 후에 보셔야 합니다. 선입선출 방식으로 작성을 했는데도 손익이 안맞는다면 [제품관리]에 제품등록시에 매입단가가 입력이 안되어 있는 경우 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도 재 계산을 해주어야 합니다.

 

e상인은 제품별 손익 계산시 선입선출법으로 계산하며 선입선출법이란 먼저 입고된 제품이 먼저 출고 된다는 가정하에 계산되는 방식 입니다.

예) A 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A 매입 내력 ]
[날짜] [매입수량] [매입단가]
[ 1/1 ] [ 2 ] [ 100 ]
[ 1/2 ] [ 1 ] [ 90 ]
[ 1/3 ] [ 3 ] [ 80 ]

[A 매출 내력]

[날짜] [매출수량] [매출단가] [손익 ]
[ 1/4 ] [ 3 ] [ 200 ] [ 310 ]

(손익 : 매입단가 (2 * 100) + (1 * 90) = 290
매출금액 (3 * 200) = 600
매출금액 600 - 매입단가 290 = 손익 310원

[날짜] [매출수량] [매출단가] [손익 ]
[ 1/5 ] [ 1 ] [ 200 ] [ 120 ]

(손익 : 매입단가 (1 * 80) = 80
매출금액 (1 * 200) = 200
매출금액 200 - 매입단가 80 = 손익 120원

위의 예처럼 선입선출법은 먼저 입고된 제품이 먼저 출고된 다는 가정하에 계산하는 방식 입니다.

만약에 A 제품에 대한 매입자료가 없으면, 실 매입단가를 알수가 없기 때문에 e상인에서는 매출금액을 모두 손익으로 계산합니다.

e상인에서는 정확한 제품 손익을 보고자 할때는 [영업통계] 에서 [손익재계산]을 돌려주신후에 보셔야 정확한 손익을 보실수 있습니다.

실무에서는 매입전표를 먼저 작성한후에 매출전표를 작성하지는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매출전표를 작성시에 제품 손익이 계산 되지않고(실 매입단가를 알기 어려우므로) 손익재계산을 돌려야만 선입선출법에 따른 제품 손익을 계산 합니다.

손익 재계산시 자료량에 따라 수십분이 소요 될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자 e상인 SE, PRO 에서는 매출전표 작성시에는 제품관리의 매입단가를 기본 매입단가로 하여 손익을 계산하고 (평균단가 개념), 손익 재계산시에 선입선출법에 따른 제품손익으로 재 계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손익재계산을 돌리기전과 돌린후의 제품손익이 다르게 보일때는 위의 경우와 손익재계산을 돌린후에 매입/매출/재고조정 전표에 추가/수정/삭제가 이루어진경우입니다.


손익은 재고 조정 내력도 손익으로 계산이 됩니다.

? 재고조정시에+ 재고조정을하면 입력한 매입단가 금액만큼 + 로 손익을 계산합니다.

 손익 계산법 : (수량 * 매입단가) 

  + 재고조정시 손익에 반영 안하실려면 매입단가를 "0원"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 재고조정시에 - 재고조정을 할때는 매입단가를 입력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입력해도 계산에 반영이 안됨)

 손익계산법 : (- 재고 수량 * 최근 매입단가(선입선출법)) 금액 만큼 - 손익이 계산 됩니다.  

? 정확한 손익을 확인하시려면 [ 영업통계 - 손익계산 ] 을 하신후 확인하세요.

 

손익 재 계산을 했는데도 손익이 틀리면 ...? 손익은 재고 조정 내력도 손익으로 계산이 됩니다. 재고 조정을 할 때 매입단가를 입력하시면 재고 조정한 수량만큼 손익으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손익이 안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고 조정을 손익에 포함 안 시키실려면 매입단가를 입력 안해 주고 하시면 됩니다.

[영업통계]에서의 여러 종류의 손익이 있던데....?    

제품손익 : (매출단가-매입단가) = 제품별 순이익.

매출손익 : (매출총액-매입총액)의 합계.

현금손익 : 영업손익 - 미수금(매출외상)

영업손익 : (매출손익+제조비용+기타수입)-기타지출.

  * 출력에 관한 문의    

거래명세서나 세금계산서 출력시 외상잔액이나 특정항목의 값을 보이지 않게 인쇄를 하려면?

 

해당전표를 선택 후 [인쇄]버튼을 누르고 인쇄할 폼지를 선택 후 [위치설정]이라는 버튼을 누르셔서

인쇄에 나타나지 않을 항목의 값(좌표값)을 1000이상으로 입력하고 [위치저장]을 하고 인쇄를 하시면 됩니다.

폼지를 사용해서 인쇄를 하는데 폼지 위에 테두리가 겹쳐서 인쇄가 된다면?

전표 선택 후 [인쇄]버튼을 누르고 아래쪽의 [인쇄옵션]이라는 탭을 누르셔서 [□출력시 라인(테두리선)인쇄 안함]에 체크를 하셔야 폼지 안에 내용만 인쇄가 됩니다.

**폼지를 사용하지 않고 A4용지에 인쇄를 하신다면 체크 안해야 테두리까지 인쇄가 됩니다.**

전표 작성후 인쇄하는데 공급자란이 비워져서 인쇄가 된다면?

 

공급자란이 비워져서 출력될 수 있는 경우는 두가지인데 첫 번째는 [데이터관리] →[사용자 정보관리]에 공급자

정보가 입력되어 있지 않을 때 공급자란이 비워져서 인쇄가 되고 두 번째는 인쇄를 할때에 [인쇄옵션]에

[공급자란을 비우고 고무인도장으로 찍기] 옵션에 체크가 되어있을 경우에는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 인쇄 옵션 **

 

** 영수증 옵션 **


  * 그 외 기타 문의    

● 재고나 통장 잔액, 거래처 외상잔액 초기화시 거래내역은 그대로 인지에 대한 문의

 

재고는 재고 조정으로 재고 수량을 "0"으로 맞출수 있습니다.
통장 잔액은 통장 입/출금 관리에서 통장 잔액만큼 차감한 금액을 입력하시면 "0"으로 초기화 하실 수 있습니다.
거래처 외상 잔액의 전외상잔액은 현외상 잔액만큼 차감해서 초기화 하는 방법과 외상 입/출금에서 그 외상금액만큼 결재를 해서 "0"으로 맞춰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거래내역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 외부 저장 장치나 USB 저장 장치에 백업을 할 수 있나요?

 

외장저장장치나 USB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드라이브가 생성이 됩니다. 알맹이에서 [데이터 관리] 메뉴의 [데이터 보관]을 할때 생성된 드라이브를 선택해 데이타 보관을 하면 됩니다.

데이타 설치할때도 외장저장장치나 USB가 연결된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설치할 백업파일을 선택해 데이타 설치를 하면 됩니다.

 

● usb키락 인증제품을 사용하는데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자꾸 데모라고 뜬다면?

 

컴퓨터 본체에 USB 인증키 가 꽂혀져 있는지 확인해보십시요.

꽂혀져 있는데 키에 불이 안들어오면 키를 뺐다가 다시 꽂아보시고

그래도 불이 안들어오면 키락 드라이버가 손상이 되거나 설치가 안되어서 발생합니다.

소프트클래스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드라비어 재설치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포맷한 경우에는 키락 드라이버가 없으므로 다운받아 설치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usb키락 드라이버를 설치하신 다음에는 컴퓨터를 재부팅한 다음 사용합니다.**

 

● 메일 서버를 이용하려면?

 

e상인,알맹이에서 세금계산서, 거래명세서,견적서 및 각종 자료를 메일로 전송하고자 하는데, 자체 메일서버가 없어서 메일기능을 활용할수가 없다면?

[해결]

e상인,알맹이에서 캠페인전송 기능을 이용하면 메일서버 없이도 전송이 가능합니다.

캠페인 전송은 구매하신 솔방울(포인트)로 전송하는 기능이며 건당(A4용지) 팩스9개,문자5개,

메일5개 차감이 됩니다. 솔방울 개당 10원입니다.

다른하나는 고객님 회사에 메일서버가 있는 경우입니다. 없는 경우는 하단의 메일호스팅업체에서

임대를 받아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이외에 개인메일이나 무료 메일인 경우에는 지원이 안될 수 있습니다.

자체 메일 서버 운영이 힘드신 업체는 아래 소개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메일호스팅을 받으시고 [데이타 관리 → 프로그램 환경설정 → 메일서버]탭에서 설정하면 됩니다.

알맹이 프로그램을 종료후 다시 접속해서 메일 전송하면 됩니다.

메일호스팅 업체 : http://www.mailtop.net

 

● e상인에서 박스/낱개단위 기능을 활용하기

 

일반 도소매점에서 박스단위 매입후 낱개 판매할때와, 낱개단위를 박스단위로 다시 생산 할때가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우선 제품관리에서 동일제품에 대해서 박스단위 제품과 낱개 단위 제품을 각각 하나씩 등록 합니다.

예) 제품명   규격    단위

      라면   A101   1BOX/33

      라면   A101     1PCS

그런후에 박스단위 매입/매출시에는 단위가 박스인 제품을 선택하여 입력 하시면 되고, 낱개단위 매입/매출시에는

낱개단위 제품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박스단위 매입후에 낱개단위로 처리 할때에는 재고조정에서 박스단위 제품을 선택하여 -1 재고조정하시고, 다시

낱개단위 제품을 선택 하셔서 +낱개수를 입력 하여 재고조정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제품별로 1박스에 낱개가

몇개인지 확인이 필요 함으로 제품관리에서 박스단위 제품등록일때에는 단위 항목에 1BOX/33 으로 입력 하면 1박스에

33개 들어 있다고 표기 하면 됩니다.)

반대로 낱개단위 재고수가 너무 많아서 다시 박스단위로 생산 하고자 할때에도 재고조정에서 박스단위 제품을 선택하여

+1 재고조정 하시고, 다시 낱개단위 제품을 선택 하셔서 -낱개수 재고조정을 하시면 됩니다.

 

● 제품 관리에 등록된 제품명을 수정하려는데 [수정]과 [제품변경]을 통해 변경하는게 다른지?

 

제품 등록 후 거래가 없는 제품을 [수정]버튼을 눌러 수정하면 문제 없지만 거래가 있는 제품의 제품명을 수정해야 할 경우는 [제품변경]버튼을 누른후 제품명을 바꿔주어야 거래한 내용까지 일괄 변경됩니다.

(예) A라는 제품을 B로 변경할 때 [수정]버튼을 눌러 수정하면.....

     거래가 있는 제품일 경우는 A라는 제품,B제품을 각각 다른 제품으로  인식합니다.

     [제품변경]을 통해 B라고 바꿨을 경우 A제품을 B로 거래내역까지 다 바꿔주어서 매출,매입 등등 여러 전표상에서

     제품으로 검색할 때도 제품B를 선택하면 해당 전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 관리]도 마찬가지로 [상호변경]을 통해서 변경해야 거래가 이루어진 거래처도 변경할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주문시 에러가 발생한다면?

 

Intetnet Explorer를 띄워 [도구]라는 메뉴를 누른 후 [인터넷 옵션]에서 [개인정보]탭을 누른후 [고급]이라는 버튼을 누르시고 [□ 자동 쿠키 처리 덮어쓰기]에 체크가 되어 있지 않다면  체크를 하시고 제1사 쿠키, 제3사쿠키 [적용]에 체크를 하시고 [□ 항상 세션에 쿠키 허용]에 체크를 하시고 Intetnet Explorer를 새로 띄워서 다시 해주셔야 합니다.

 

쿠키란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사용자 기본 설정과 같은 정보를 사용자의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도록 만든 파일입니다. 또는 방문한 사이트 내에서 검색한 페이지의 기록만 쿠키에 포함하여 사용자가 다음 번에 이 사이트를 방문할 때 화면 보기가 사용자 지정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거래원장은 어디서 조회하나요?" 또는 "거래처 외상내력은 어디서 조회하나요?"

 

    거래처 메뉴의 외상장부조회(전표별) 또는 외상장부조회(제품별) 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 알맹이 실행시 온라인 인증 로그인 화면이 늦게 뜹니다.

 

  데이타관리 메뉴의 프로그램환경설정 → 기본설정 탭에 보면 프로그램 시작시 자동 업그레이드하기 옵션에

   체크되어 있으면 버전체크때문에 늦게 뜹니다.

 

● 매출전표를 클릭하면 화면이 늦게 뜹니다.

 

  데이타 관리 메뉴의 프로그램 환경설정 → POS 탭에 디스플레이 출력에 체크되어 있는 경우 늦게 뜹니다.

  알맹이 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에 모니터 2개를 연결해 하나는 고객용으로 고객에게 보여줄때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사용안하면 체크가 안되어 있어야 합니다.

 

● 사용자설정 폼 항목위치 초기화는 어떨때 사용하는건가요?

 

  전표작성이나 조회 리스트 또는 전표의 인쇄 위치를 조정해서 다시 처음 위치로 조정할때 사용합니다.

  초기화를 하면 입력한 데이타는 그대로 있고 조정한 위치값만 처음 값으로 복원이 됩니다.

 

 

소프트클래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이 안될 경우  이렇게 해보세요 ^^       자   세   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