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적/수주서서 관리

 

견적서 및 수주서를 작성합니다.

견적서관리는 견적서를 작성하는 [견적서 작성(F11)]창과 견적서 리스트를 관리, 수정, 삭제, 인쇄등의 작업을 하는 [견적서 수정 및 삭제(F12)]창으로 되어 있습니다.

견적서 내용을 매출전표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 견적서 작성 항목설명

 

⊙ 수량입력 : 제품을 선택해 추가하면 수량 입력하는 화면이 뜹니다.

항목명

단축키

설명

F11

견적서를 작성하는 화면입니다.

작성일

Alt + A

견적일을 입력합니다.

예정일

Alt + B

견적예정일을 입력합니다.

전표구분

Alt + F

전표구분을 선택합니다.

단가적용

Alt + G

선택한 제품에 적용할 단가를 선택합니다.

거래처

Alt + C

거래처명 또는 거래처 코드를 입력합니다.

1. 거래처관리에 등록된 거래처 입력 :

등록된 거래처 입력은 거래처명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등록된 거래처명이 없으면 거래처리스트가 뜹니다. 거래처 리스트에서 거래처를 검색해서 엔터를 치면 됩니다.

 

2. 거래처관리에 등록하지 않은 거래처 입력 :

거래처명앞에 /를 붙여서 입력합니다.  예) /소프트클래스

 

: 클릭하면 거래처를 추가등록 할수 있습니다.

현장

Alt + D

선택한거래처의 현장을 선택합니다.

: 클릭하면 거래처의 현장을 추가등록 할수 있습니다.

사원

Alt + E

담당사원을 선택합니다. 담당사원 입력은 [사원관리 - 사원관리]메뉴에서 합니다.

또는 : 클릭하면 사원을 추가등록 할수 있습니다.

작업장소

 

장소를 선택합니다. 기본은 본사매장입니다.

견적/수주번호

Alt + H

견적/수주번호를 입력합니다.

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견적/수주번호를 가져옵니다.

견적/수주명

 

견적수주명을 입력합니다.

견적서 리스트 인쇄시 출력됩니다.

업체참조

 

업체 참조 내용을 입력합니다.

납기안내

 

납기안내 내용을 입력합니다.

유효기간

 

유효기간 내용을 입력합니다.

지불조건

 

지불조건 내용을 입력합니다.

특이사항

 

특이사항을 입력합니다.

참고(F8)

F8

참고내용을 입력합니다.

입력된 참고내용은 견적서 하단에 출력이 됩니다.

제품선택

 

견적서에 추가할 제품을 입력합니다. 제품입력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제품관리에 등록된 제품추가

제품명을 입력하고 엔터합니다. 등록된 제품을 찾지 못하면 제품리스트창이 뜹니다. 제품리스트창에서 제품을 검색합니다. 리스트에서 제품을 선택하고 엔터 또는 [선택추가]를 클릭하면 됩니다.

제품입력은 [제품 - 제품관리]에서 합니다.

 

제품검색시 입력한 내용은 바코드,제품명,규격,제품별칭에서 검색합니다.

 

제품선택을 규격으로 하는 방법 : 제품명 칸에 /규격명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그림참고]

예)

 

 

 

2. 비재고 제품 추가

제품관리에 등록하지 않은 제품을 견적서에 추가합니다.

 

 

제품명, 규격, 단위, 제조원, 수량, 단가 등을 입력합니다. [저장F4]를 클릭하면 견적서에 추가됩니다.

 

 

3. 패키지 제품 추가

 

패키지 리스트에서 패키지를 선택하고 [선택추가]버튼을 클릭하거나, 엔터하면 견적서에 추가됩니다.

a는 패키지 리스트, ba에는 선택한 패키지의 메모/이미지/최종매출/매입일자 내용입니다.

⊙ 전체 제품 보기 : 선택한 거래처와 상관없이 전체 패키지 제품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 거래처 실거래 및 주요 등록제품보기 : 선택한 거래처로 거래한 패키지 목록과 거래처주요제품 및 품목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 전체보기 : 전체보기에 체크안하면, 품목별로 패키지리스트를 보여줍니다.

⊙ 폐기 : 체크하면 폐기한 패키지리스트를 보여줍니다.

⊙ 끼워넣기 : 추가한 제품리스트 사이에 선택한 제품을 추가합니다.

⊙ 추가후 닫기 : 체크하면 패키지제품을 선택하고 [선택추가]를 클릭하면 [패키지 선택]화면이 닫힙니다.

⊙ 패키지 제품 풀어넣기 : 패키지제품을 패키지명이 아닌, 패키지에 포함된 제품리스트로 견적서에 추가합니다.

 

제품선택를 클릭하면 제품리스트가 열립니다. 제품을 선택하고 엔터를 치면 견적서에 추가됩니다.

 

견적서에 추가된 제품을 수정합니다. 제품명은 수정이 않되므로 삭제하고 다시 추가해야 합니다.

제품을 선택하고 제품수정을 클릭하면 규격, 수량, 단가를 수정할수 있습니다.

제품을 선택하고 엔터를 해도 수정상태가 됩니다.

Delete 키

견적서에 추가된 제품을 삭제합니다.

 

패키지를 클릭하면 패키지 리스트가 열립니다. 패키지를 선택하고 엔터를 치면 견적서에 추가됩니다.

 

비재고 등록창을 띄웁니다. 비재고는 제품관리에 등록하지 않고 하는 전표에 추가하는 제품입니다.

 

[ DT-900으로 작업 ]

터미널 스캐너를 이용하여 저장된 제품 정보와 수량정보를 스캐너에서 바로 불러오거나

텍스트 파일형식으로 저장한 파일을 처리합니다.

터미널 스캐너의 환경설정도 하실수 있습니다.

 

합계

 

  수 량 : 전표에 추가된 제품수의 합계입니다.

  세 액 : 세액에 체크하면 세액이 자동계산됩니다.

합계금액 : 제품합계 + 세액

업체지움

 

체크하면 저장후 바로 선택한 거래처 내용을 지웁니다.

저장인쇄

 

체크하면 저장후 바로 인쇄창을 띄웁니다.

제품지움

 

체크하면 저장후 바로 선택한 제품 내용을 지웁니다.

코드기준

 

체크하면 제품의 바코드 기준으로 코드를 먼저 검색합니다.

이전거래

 

선택한 제품에 대한 최근 거래내역을 조회 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제품리스트

오른쪽마우스 버튼

 

견적서에 추가한 제품 리스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서브메뉴가 나옵니다.

 

-. 선택 제품 매출단가 리스트 보기

: 제품 선택하고 이 메뉴를 선택하면 제품의 매출단가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선택된 거래처 또는 전체 거래처에 대한 매출일자역순/매출일자순/단가높은순/단가낮은순으로 검색가능

-. 견적단가 일괄 인상/인하 작업하기

: 선택된 자료나 리스트에 나온 자료의 단가를 입력한 금액으로 일괄 인상/ 인하 하는 메뉴입니다.

-. 제품 세액 변경(과세↔비과세)

: 선택한 제품이 과세인지 비과세 제품인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과세제품은 비과세로 비과세제품은 과세로 변경.

-. 단가 VAT (포함↔별도)

: 선택한 제품의 단가에 세액을 포함할것인지 아님 별도로 세액을 붙일것인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 제품 세액 변경(과세→비과세) 일괄 변경

: 선택한 제품 리스트에 있는 제품을 전부 과세(Y)에서 비과세(N)로 변경합니다.

-. 제품 세액 변경(비과세→과세) 일괄 변경

: 선택한 제품 리스트에 있는 제품을 전부 비과세(N)에서 과세(Y)로 변경합니다.

-. 단가 VAT 포함 (일괄 변경)

: 선택한 제품리스트에 있는 제품을 전부 단가에 VAT 포함으로 변경합니다.

-. 단가 VAT 별도 (일괄 변경)

: 선택한 제품리스트에 있는 제품을 전부 단가에 VAT 별도로 변경합니다.

-. 엑셀자료가져오기

: 엑셀에서 작업한 견적서 제품목록을 알맹이 견적서 작성화면으로 가져옵니다.

 

< 사용순서 >

1엑셀데이타변환과 변환된 제품데이타로 엑셀 데이타 변환은 엑셀에 있는 견적서 제품데이타를 불러오는 기능입니다. 변환된 제품 데이타는 불러온 엑셀 내용을 확인할수 있으며 알맹이 견적서 제품리스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2타이틀 선택으로 6 에서 저장한 타이틀이 나와 선택합니다. 선택하면 타이틀별로 지정한 엑셀 항목과 열이 지정됩니다. 타이틀 삭제는 선택한 타이틀을 지웁니다.

3[항목체크]로서 엑셀에서 가져올 항목을 체크합니다. 과세제품과 단가 VAT포함 체크 옵션은 엑셀에서 가져오는 부분이 아니라 가져오는 제품목록이 과세이면 체크하고 비과세 제품은 체크를 안합니다.

    단가 VAt포함 옵션도 엑셀에서 가져오는 단가에 세액이 포함되어 있으면 체크하고 포함이 안되고 별도로 세액을 붙이는 경우는 체크하지 않습니다.

4[엑셀 <열> 선택]으로 엑셀 상단에 나와 있는 열을 의미합니다. 제품명이 엑셀에 A열에 있으면 A로 입력하면 됩니다.

5[타입/길이]으로 엑셀에 입력할 때 형식이나 글자제한을 말합니다. 타입이 문자인 경우는 엑셀에 문자형식으로 통화는 숫자형태로 입력해야하며 길이는 30이라면 영문자로와 숫자는 30자까지 한글은 15자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초과되는 길이는 반영이 안됩니다.

6[타이틀 저장]3과 4에 지정한 옵션을 입력한 타이틀로 저장합니다. 저장한 타이틀은 2 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7[변환중인 데이타 갯수]는 엑셀에서 가져온 제품목록 갯수를 표기합니다.

8[엑셀 Sheet 번호 지정]은 엑셀 하단의 Sheet 번호를 입력하는데 Sheet 입력을 바꾼경우에는 첫 Sheet인 경우는 1로 입력하면 됩니다.

9[엑셀 데이타 변환 행 범위 지정]은 엑셀에 데이타 있는 첫행부터 마지막행까지 입력합니다. 제목이 1행에 있으면 실제데이타가 있는 2행부터 입력하면 됩니다.

10[변환할 엑셀 파일 선택]은 불러올 엑셀 파일을 지정합니다.

11[엑셀 변환 시작]은 버튼을 클릭하면 지정한 형식에 맞춰 엑셀을 변환된 제품 데이타로 옮깁니다. 변환된 내용을 변환된 제품 데이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삭제 F6] 은 선택한 리스트를 삭제합니다.

[닫기 F9] 는 엑셀변환(제품데이타) 화면을 닫습니다.

□ 추가후 삭제 에 체크하면 제품 리스트를 결적서 작성화면으로 보내고 변환된 제품데이타에 있는 제품리스트를 삭제합니다.

작성중인 전표로 변환 은 엑셀에서 가져온 제품 목록을 견적서 작성화면의 제품목록에 전송합니다.

 

-. 제품 규격 일괄 변경 (작성중인 전표 내에서)

: 선택한 제품리스트에 있는 제품을 전부 입력한 규격으로 변경합니다.

 

■ 견적서 수정 및 삭제 항목설명

 

버튼

단축키

설명

F12

견적서를 관리, 검색, 수정, 삭제, 인쇄등의 작업을 합니다.

F3

견적서를 수정합니다.

F4

견적서를 저장합니다.

F5

견적서 수정을 취소합니다.

F6

견적서를 삭제합니다.

매출전표에 해당 견적서를 불러와 작업한 내용이 있으면 삭제가 안됩니다. 해당 매출내역 먼저

삭제하신 후 하셔야 합니다.

 

견적서를 복사합니다.

<복사방법>

1. 견적서 작성 화면에서 먼저 거래처를 선택합니다.

2. [전표복사]버튼을 클릭해서 복사할 전표를 검색합니다.

3. 복사할 전표를 선택하면 견적서 작성 화면에 선택한 전표의 제품 리스트가 복사됩니다.

 

[메일발송(자체 메일서버이용)]

 

견적서를 e메일로 발송합니다.

 

⊙ 선택된 데이타 보내기 : 선택한 전표만 메일로 보내줍니다.

⊙ 모든 데이타 보내기 : 검색된 모든 전표를 메일로 보내줍니다. 단, 거래처관리에 거래처를

                 등록할 때 메일주소를 적은 거래처에만 가능합니다.

⊙ 견적서 폼1 : 공급자 정보가 테두리 안에 적히게 됩니다.

⊙ 견적서 폼2

⊙ 제목 : 메일의 제목을 입력합니다.

⊙ 받는사람 EMail : 메일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거래처에 보낼 때 체크하고 메일주소를 적으면

               해당주소로 메일을 보내줍니다.

⊙ 공급가액에 세액이 포함됨 : 매출단가를 나누어서 매출단가와 세액을 표기합니다.

□ 도장이미지 웹 링크경로 : 메일에 첨부될 도장이미지의 웹 경로를 설정합니다.

⊙ 도장 투명도 : 1~100까지의 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메일을 발송합니다. 메일을 보내기 위해서는

                   [유틸리티 - 메일(E-Mail) 보내기]에서 설정을 해야 됩니다.

: 메일발송 화면을 닫습니다.

 

[캠페인으로 전송]

1. 추가[F2] 버튼을 클릭해 그룹을 지을 그룹명을 추가합니다.

2. 추가된 리스트를 선택한 다음 확인[F4] 버튼을 클릭하면 검색된 견적서 리스트를 추가합니다.

3. 잘못 작성된 캠페인 리스트는 삭제[F6] 버튼을 클릭해 삭제합니다.

4. 캠페인 그룹이 정상적으로 되었으면 닫기[F9]버튼을 클릭합니다.

5. 캠페인 그룹지은 것은 거래처 메뉴의 캠페인 서비스에서 전송이 가능합니다.

 

⊙ 견적서만 엑셀로 보내기 : 견적서리스트만 엑셀로 보내줍니다.

⊙ 리스트만 엑셀로 보내기 : 선택한 견적서에 포함된 제품리스트만 엑셀로 보내줍니다.

⊙ 견적서+리스트 엑셀로 보내기 : 견적서리스트와 제품리스트를 엑셀로 보내줍니다.

F7

작성된 견적서를 인쇄합니다.

 

⊙ 견적서 (폼 A) : 견적서 양식으로 출력합니다.

⊙ 견적서 (폼 B) : 견적서 양식으로 출력합니다. ( 품목,규격이 한칸에 )

⊙ 견적서[갑지/을지] (폼 A ) : 견적서 양식으로 출력합니다.

⊙ 견적서[갑지/을지] (폼 B) - 관공서 : 견적서 양식으로 출력합니다. (관공서용-세액포함)

 

<옵션>

견적서 양식 변경

ㅇ 견적서 ㅇ 납품서 ㅇ 청구서 : 체크시 해당 양식으로 인쇄됩니다.

⊙ 납품서 포함 : 체크하고 인쇄하면 견적서와 납품서를 인쇄합니다.

⊙ 견적일 : 체크하고 날짜를 입력하면, 입력한 날짜로 견적서날짜를 바꾸어 인쇄합니다.

⊙ 타이틀/내용 : 견적서의 타이틀과 내용을 입력합니다. 입력한 내용으로 견적서가 출력됩니다.

⊙ 견적서 리스트 : 견적서 리스트를 출력합니다.

                 미리보기 하시면 출력양식을 볼 수 있습니다.

<옵션>

견적서 리스트 양식변경

ㅇ 견적서 ㅇ 납품서 ㅇ 청구서 : 체크시 해당 양식으로 인쇄됩니다.

 

<인쇄옵션>

⊙ 라인(테두리선) 인쇄 안함 : 견적서 내용만 인쇄됩니다. 폼지에 출력할 경우 체크하고 인쇄합니다.

⊙ 라인을 검정색으로 출력 : 견적서 선을 검정색으로 인쇄합니다.

⊙ 공급자란을 비우고 고무인 도장으로 찍기 : 인쇄될 때 공급자란에 사용자의 정보를 인쇄하지 않습니다. 공급자정보가 인쇄된 폼지에 인쇄할 때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 공급자 직인찍기(이미지) : 설정된 도장이미지로 인쇄시 체크합니다.

⊙ 부가세액을 별도 표기하지 않음 : 세액란에 인쇄되지 않고 단가/공급가액에 포함가로 인쇄합니다.

⊙ 80 컬럼인쇄 : 도트프린터에서 2겹지 인쇄할 때 선택합니다.

⊙ 견적일자 표기 안함 : 인쇄시 견적일자란이 비워서 인쇄됨

⊙ 년, 월, 일 : 이 옵션은 견적일자 표기 안함 옵션에 체크가 안되어 있어야 하며,

                    인쇄시 선택한 부분의 값만 인쇄됩니다.

예 : (v)년, (v)월, ()일 : 견적일 : 2005년 12월   일로 인쇄됩니다.

⊙ 견적번호 표기안함 : 인쇄시 견적번호가 인쇄되지 않습니다.

[하단1 꼬릿말 문구] → 메모 내용으로 출력 : 하단1 내용은 무시하고 메모 내용으로 인쇄됩니다.

[하단2 꼬릿말 문구] : 그림의 하단 2부분에 인쇄됩니다.

예)

인쇄시)

F9

견적/수주서 관리 화면을 닫습니다.

작성일

 

작성일이 검색기간에 포함된 견적서만 검색합니다.

예정일

 

예정일이 검색기간에 포함된 견적서만 검색합니다.

납품일

 

납품일이 검색기간에 포함된 견적서만 검색합니다.

기간

 

오늘 : 견적서의 날짜가 오늘이 견적서만 검색합니다.

일주일 : 오늘부터 일주일전까지의 견적서만 검색합니다.

월 : 선택한 월의 견적서만 검색합니다.

기간 : 입력하신 기간내의 견적서만 검색합니다.

전체 : 작성된 모든 전표를 검색합니다.

 

[ 전표 추가/수정/삭제]

전표를 작성/수정/삭제했을 경우에[데이터 관리 - 마감 삭제]를 한 후 가능합니다. 추가/수정/삭제 작업을 한후에는 [데이터 관리 - 마감 하기]를 하면 됩니다.

전표구분

 

모두 : 모든 리스트를 검색합니다.

견적 : 견적 리스트를 검색합니다.

수주 : 수주 리스트를 검색합니다.

수주확정 : 수주 확정된 리스트를 검색합니다.

수주납품 : 수주 납품된 리스트를 검색합니다.

수주미납 : 수주 미납된 리스트를 검색합니다.

수주 미출고 : 수주 미출고된 리스트를 검색합니다.

수주취소 : 수주 취소된 리스트를 검색합니다.

거래처 선택

Alt + U

선택한 거래처에 작성된 견적서만 검색합니다.

현장

Alt + C

선택한 거래처의 현장으로 작성된 견적서만 검색합니다.

작성사원

 

작성사원 : 작성한 사원을 선택하면 작성한 사원으로 검색합니다.

담당사원 : 거래처에 담당 사원으로 검색합니다.

작성장소

 

작업장소 : 작업장소를 선택하면 작업 장소로 작성된 견적/수주서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사업장소 : 사업장소를 선택하면 사업 장소로 작성된 견적/수주서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집계장소 : 집계장소를 선택하면 집계 장소로 작성된 견적/수주서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납품일

 

수주 납품을 처리할때 납품일을 지정합니다.

수주(납품) → 견적

 

수주 납품 상태인 전표를 견적서 예정 상태로 변경합니다.

견적 → 수주

 

견적 예정 상태인 전표를 수주 확정 상태로 변경합니다.

수주(납품)

 

수주 확정 상태인 전표를 수주 납품 상태로 변경합니다.

수주 취소

 

수주 확정 상태인 전표를 수주 취소 상태로 변경하거나,

수주 취소 상태인 전표를 수주 확정 상태로 변경합니다.

 

선택한 정렬로 리스트를 나열합니다.

정렬앞에 체크되어 있으면 오름차순으로 정렬이 됩니다.

정렬앞에 체크 안되어 있으면 내림차순으로 정렬이 됩니다.

□:m고정 컬럼수

□:s고정 컬럼수

 

□m고정 컬럼수 : □안에 숫자만큼 전표 컬럼을 고정합니다. 맨 하단 이미지 a

□s고정 컬럼수 : □안에 숫자만큼 리스트 컬럼을 고정합니다. 맨 하단 이미지 b

견적서 리스트

 

발행된 견적서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맨 하단 이미지 a

견적서제품 리스트

 

견적서 리스트에서 선택한 견적서에 추가된 제품 리스트입니다. 맨 하단 이미지 b

참고

F8

견적서리스트에서 선택한 견적서의 참고내용을 보여줍니다.

 

■ 견적수량 // 납품수량

  견적수량은 실제 견적서 작성시 견적 요청한 수량이며 납품수량은 매출전표에서 견적서를 불러와 견적한 수량입니다.

  견적수량보다 실제 납품수량(매출전표에서 견적서 불러와 견적한 수량)이 적을 경우 해당 견적서는 미납상태가 되며

  견적수량과 실제 납품수량이 같을 경우 납품처리가 됩니다. (단, 견적수량보다 납품수량이 초과될 수는 없습니다.)

 

 

 

 

   ■ 견적서 수정 및 삭제화면

      a는 견적서리스트, b는 견적서에 포함된 제품리스트입니다.

 

 

<Tip>

항목의 이동은 <엔터> 또는 상하화살표로 가능합니다. 항목 옆에 있는 노란조그만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에서 전표를 선택하고 엔터 또는 더블클릭하면 수정 상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