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적/발주서 관리

 

발주서를 작성합니다.

발주서관리는 발주서를 작성하는 [발주서 작성(F11)] 화면과 발주서 리스트를 관리, 수정, 삭제, 인쇄등의 작업을 하는 [발주서 수정 및 삭제(F12)] 화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발주서 내용을 매입전표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 발주서작성 항목설명

 

항목명

단축키

설명

F11

발주서를 작성합니다.

작성일

Alt + A

발주일을 입력합니다.

예정일

Alt + B

납품 예정일을 입력합니다.

전표구분

Alt + F

작성하는 전표가 견적서인지 발주서인지 선택합니다.

거래처

Alt + C

거래처명 및 거래처 코드를 입력합니다.

거래처를 입력하고 엔터 합니다. 등록된 거래처를 검색하지 못하면 거래처 리스트가 뜹니다.

거래처 리스트에서 거래처를 검색해서 엔터를 치면 됩니다.

등록되지 않은 거래처에는 발주서 작성이 되지 않습니다.

 

거래처 등록은 [거래처 - 거래처관리]에서 합니다.

또는 : 클릭하면 거래처를 추가등록 할수 있습니다.

현장

Alt + D

선택한 거래처에 현장이 있으면 현장을 선택해 줍니다.

거래처 등록은 [거래처 - 거래처관리]에서 합니다.

또는 : 클릭하면 거래처의 현장을 추가등록 할수 있습니다.

사원

Alt + E

담당사원을 선택합니다. 담당사원 입력은 [사원관리 - 사원관리]메뉴에서 합니다.

또는 : 클릭하면 사원을 추가등록 할수 있습니다.

견적/발주번호

Alt + G

견적 발주번호를 직접 입력하거나 견적/발주번호 버튼을 클릭해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대금지불방법

 

대금지불 방법을 입력합니다.

납품장소

 

납품장소를 입력합니다.

참고(F8)

F8

참고내용을 입력합니다.

입력된 참고내용은 발주서 하단에 출력이 됩니다.

제품선택

 

발주서에 추가할 제품을 입력합니다. 제품입력방법은 4가지가 있습니다.

1. 제품관리에 등록된 제품추가

제품명 을 입력하고 엔터합니다. 등록된 제품을 찾지 못하면 제품리스트 화면이 뜹니다. 제품리스트창에서 제품을 검색합니다. 리스트에서 제품을 선택하고 엔터 또는 [선택추가]를 클릭하면 됩니다.

 

제품검색시 입력한 내용은 바코드,제품명,규격,제품별칭에서 검색합니다.

 

제품입력은 [제품 - 제품관리]에서 합니다.

 

제품선택을 규격으로 하는 방법 : 제품명 칸에 /규격명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그림참고]

예)

 

 

 

2. 비재고 제품 추가

제품관리에 등록하지 않은 제품을 발주서에 추가합니다.

 

제품명, 규격, 단위, 제조원, 수량, 단가를 입력합니다. [저장F4]를 클릭하면 발주서에 추가됩니다.

 

3. 패키지 제품 추가

 

패키지 리스트에서 패키지를 선택하고 [선택추가]버튼을 클릭하거나, 엔터하면 발주서에 추가됩니다.

a는 패키지 리스트, ba에는 선택한 패키지의 메모/이미지/최종매출/매입일자 내용입니다.

⊙ 전체 제품 보기 : 선택한 거래처와 상관없이 전체 패키지 제품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 거래처 실거래 및 주요 등록제품보기 : 선택한 거래처로 거래한 패키지 목록과 거래처주요제품 및 품목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 전체보기 : 전체보기에 체크안하면, 품목별로 패키지리스트를 보여줍니다.

⊙ 폐기 : 체크하면 폐기한 패키지리스트를 보여줍니다.

⊙ 끼워넣기 : 추가한 제품리스트 사이에 선택한 제품을 추가합니다.

⊙ 추가후 닫기 : 체크하면 패키지제품을 선택하고 [선택추가]를 클릭하면 [패키지 선택]화면이 닫힙니다.

⊙ 패키지 제품 풀어넣기 : 패키지제품을 패키지명이 아닌, 패키지에 포함된 제품리스트로 발주서에 추가합니다.

 

4. 견적서 내용 복사

견적서로 작성된 내용을 발주서로 복사합니다.

 

[견적서]버튼을 클릭하면 견적서 리스트 열립니다. 복사할 견적서를 선택하고 엔터 또는 [선택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제품선택를 클릭하면 제품리스트가 열립니다. 제품을 선택하고 엔터를 치면 발주서에 추가됩니다.

 

발주서에 추가된 제품을 수정합니다. 제품명은 수정이 않되므로 삭제하고 다시 추가해야 합니다.

제품을 선택하고 제품수정을 클릭하면 규격, 수량, 단가를 수정할수 있습니다.

제품을 선택하고 엔터를 해도 수정상태가 됩니다.

Delete키

발주서에 추가된 제품을 삭제합니다.

 

패키지를 클릭하면 패키지 리스트가 열립니다. 패키지를 선택하고 엔터를 치면 발주서에 추가됩니다.

 

비재고 등록 화면을 띄웁니다. 비재고는 제품관리에 등록하지 않고 하는 전표에 추가하는 제품입니다.

 

견적서 내용을 복사할 경우 [견적서]버튼을 클릭하면 작성된 견적서 리스트가 열립니다.

복사할 견적서를 선택하고 엔터 또는 [선택추가]를 클릭하면 견적서 내용을 발주서로 복사합니다.

 

[ DT-900/930으로 작업 ]

터미널 스캐너를 이용하여 저장된 제품 정보와 수량정보를 스캐너에서 바로 불러오거나

텍스트 파일형식으로 저장한 파일을 처리합니다.

터미널 스캐너의 환경설정도 하실수 있습니다.

합계

 

수량 : 전표에 추가된 제품수의 합계입니다.

합계금액 : 발주한 내용의 합계입니다.

업체지움

 

체크하면 전표 저장후 거래처 내용이 초기화 됩니다. 체크안하면 저장한 거래내용이 그대로 남습니다.

저장인쇄

 

체크하면 전표 저장후 인쇄화면이 뜹니다. 체크안하면 전표만 저장이 되고 인쇄화면이 안뜹니다. 인쇄는 전표 조회/수정 및 삭제에서 해야합니다.

제품지움

 

체크하면 전표 저장후 제품내용이 초기화 됩니다. 체크안하면 제품목록이 그대로 남습니다.

코드기준

 

체크하면 바코드 입력란에 커서가 이동이 됩니다. 체크안하면 제품 입력란으로 커서가 이동이 됩니다.

이전거래

 

체크하면 선택한 제품에 대한 최근 거래내역을 조회 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제품리스트

오른쪽마우스 버튼

 

발주서 제품리스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서브메뉴가 나옵니다.

 

-. 선택제품 매입단가 리스트 보기

: 제품 선택하고 이 메뉴를 선택하면 제품의 매입단가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선택된 거래처 또는 전체 거래처에 대한 매출일자역순/매출일자순/단가높은순/단가낮은순으로 검색가능

-. 제품 세액 변경(과세↔비과세)

: 선택한 제품이 과세인지 비과세 제품인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과세제품은 비과세로 비과세제품은 과세로 변경.

-. 단가 VAT (포함↔별도)

: 선택한 제품의 단가에 세액을 포함할것인지 아님 별도로 세액을 붙일것인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 제품 세액 변경(과세→비과세) 일괄 변경

: 선택한 제품 리스트에 있는 제품을 전부 과세(Y)에서 비과세(N)로 변경합니다.

-. 제품 세액 변경(비과세→과세) 일괄 변경

: 선택한 제품 리스트에 있는 제품을 전부 비과세(N)에서 과세(Y)로 변경합니다.

-. 단가 VAT 포함 (일괄 변경)

: 선택한 제품리스트에 있는 제품을 전부 단가에 VAT 포함으로 변경합니다.

-. 단가 VAT 별도 (일괄 변경)

: 선택한 제품리스트에 있는 제품을 전부 단가에 VAT 별도로 변경합니다.

-. 세액변경(과세↔비과세)

: 세액이 있는 제품의 경우 세액을 0으로 하고, 세액이 없는 제품인 경우에는 세액을 표기 해 줍니다.

-. 제품 규격 일괄 변경 (작성중인 전표 내에서)

: 선택한 제품리스트에 있는 제품을 전부 입력한 규격으로 변경합니다.

 

 

   ■ 발주서 수정 및 삭제 항목설명

 

버튼

단축키

설명

F12

발주서를 관리, 검색, 수정, 삭제, 인쇄등의 작업을 합니다.

F3

발주서를 수정합니다.

F4

발주서를 저장합니다.

F5

발주서 수정을 취소합니다.

F6

발주서를 삭제합니다.

 

발주서를 복사합니다.

<복사방법>

1. 복사할 발주서를 선택하고 [수정 F3]버튼을 클릭합니다.

2. 거래처명을 바꾸고 [전표복사]버튼을 클릭합니다.

3. 작업끝.

 

[메일발송(자체 메일서버이용)]

 

발주서를 e메일로 발송합니다.

 

⊙ 선택된 발주서 보내기 : 선택한 발주서만 메일로 보내줍니다.

⊙ 모든 발주서 보내기 : 검색된 모든 발주를 메일로 보내줍니다. 단, 거래처관리에 거래처를 등록할 때 메일주소를 적은 거래처에만 가능합니다.

⊙ 제목 : 메일의 제목을 입력합니다.

⊙ 받는사람 EMail : 메일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거래처에 보낼 때 체크하고 메일주소를 적으면

                            해당주소로 메일을 보내줍니다.

□ 도장이미지 웹 링크경로 : 메일에 첨부될 도장이미지의 웹 경로를 설정합니다.

⊙ 도장 투명도 : 1~100까지의 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메일을 발송합니다.  메일을 보내기 위해서는

                   [유틸리티 - 메일(E-Mail) 보내기]에서 설정을 해야 됩니다.

: 메일발송 화면을 닫습니다.

 

[캠페인으로 전송]

1. 추가[F2] 버튼을 클릭해 그룹을 지을 그룹명을 추가합니다.

2. 추가된 리스트를 선택한 다음 확인[F4] 버튼을 클릭하면 검색된 견적서 리스트를 추가합니다.

3. 잘못 작성된 캠페인 리스트는 삭제[F6] 버튼을 클릭해 삭제합니다.

4. 캠페인 그룹이 정상적으로 되었으면 닫기[F9]버튼을 클릭합니다.

5. 캠페인 그룹지은 것은 거래처 메뉴의 캠페인 서비스에서 전송이 가능합니다.

 

⊙ 발주서만 엑셀로 보내기 : 발주서리스트만 엑셀로 보내줍니다.

⊙ 리스트만 엑셀로 보내기 : 선택한 발주에서 포함된 제품리스트만 엑셀로 보내줍니다.

⊙ 발주서+리스트 엑셀로 보내기 : 발주서리스트와 제품리스트를 엑셀로 보내줍니다.

F7

작성된 발주서를 인쇄합니다.

 

⊙ 발주서(폼) : 발주서 양식으로 출력합니다. 미리보기하시면 출력양식을 볼 수 있습니다.

⊙ 발주서 (폼-영문) : 발주서를 영문 양식으로 출력합니다.

⊙ 발주서 리스트 : 발주서 리스트를 출력합니다.

      미리보기 하시면 출력양식을 볼 수 있습니다.

옵션

□ 항목 포함 : 발주서 리스트 폼에 적용되는 옵션입니다.체크하면 제품 리스트가 인쇄 됩니다. 체크 안하면 제품리스트가 인쇄 안됩니다.

□ 그룹이 바뀔때마다 타이들 인쇄 : 발주서 리스트폼에 적용되는 옵션입니다. 체크하면 그룹이 바뀔때마다 상단에 타이틀을 인쇄합니다.

□ 출력시 라인을 검정색으로 출력 : 체크하면 출력하는 폼의 양식에 있는 색상을 검정색으로 인쇄합니다.

□ 금액 표기 하지 않음 : 체크시 단가, 공급가액, 세액 금액부분에 출력되지 않습니다.

 

>>>인쇄옵션<<<

 

<발주서(폼) 출력 옵션> : 발주서(폼-영문)에서도 적용됩니다.

□ 프린팅 및 폼전송시 전표 메모 포함 : 체크시 발주서 작성시 입력한 참고(F8)

   내용을 인쇄합니다.

 

ㅇ 제품명 : 체크시 제품명만 인쇄됩니다.

ㅇ 제품명 + 제품별칭 : 체크시 제품명과 제품별칭이 인쇄됩니다.

ㅇ 제품별칭 : 체크시 제품별칭만 인쇄됩니다.

 

F9

발주서 관리 화면을 닫습니다.

작성일

 

작성일이 검색기간에 포함된 발주서만 검색합니다.

예정일

 

예정일이 검색기간에 포함된 발주서만 검색합니다.

납품일

 

납품일이 검색기간에 포함된 발주서만 검색합니다.

기간

 

오늘 : 발주서의 날짜가 오늘이 발주서만 검색합니다.

일주일 : 오늘부터 일주일전까지의 발주서만 검색합니다.

월 : 선택한 월의 발주서만 검색합니다.

기간 : 입력하신 기간내의 발수서만 검색합니다.

전체 : 작성된 모든 발주서를 검색합니다.

전표구분

 

모두 : 모든 리스트를 검색합니다.

견적 : 견적서를 검색합니다.

발주 : 발주서를 검색합니다.

발주 확정 : 확정된 발주서를 검색합니다.

발주 납품 : 납품처리된 발주서를 검색합니다.

발주 미납 : 납품되지 않은 발주서를 검색합니다.

발주 미입고 : 입고 안된 제품의 발주서를 검색합니다.

발주 취소 : 발주가 취소된 발주서만 검색합니다.

 

해당 매입전표를 삭제하시면 원래상태로 돌아갑니다.

거래처 선택

Alt + U

거래처나 거래처코드를 입력하면 입력한 거래처에 발주서 리스트를 검색합니다.

현장

Alt + C

선택한 거래처에 현장이 있으면 현장을 검색합니다.

작성장소

Alt + D

작업장소 : 작업장소를 선택하면 작업 장소로 작성된 견적/수주서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사업장소 : 사업장소를 선택하면 사업 장소로 작성된 견적/수주서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집계장소 : 집계장소를 선택하면 집계 장소로 작성된 견적/수주서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작성사원

 

작성사원 : 작성한 사원을 선택하면 작성한 사원으로 검색합니다.

담당사원 : 거래처에 담당 사원으로 검색합니다.

납품일

 

발주 납품일자를 지정합니다.

발주 → 견적

 

발주서를 견적서로 변경합니다.

견적 → 발주

 

견적서를 발주서로 변경합니다.

발주 납품

 

발주서를 지정한 납품일자로 납품 처리합니다.

발주 취소

 

납품한 발주서를 취소합니다.

 

정렬앞에 체크되어 있으면 오름차순으로 정렬이 됩니다.

정렬앞에 체크 안되어 있으면 내림차순으로 정렬이 됩니다.

□ :m고정 컬럼수

□ :s고정 컬럼수

 

□ : m고정 컬럼수 : □에 입력한 숫자만큼 리스트의 컬럼을 고정시킵니다. □에 0을 입력하면 고정된 컬럼이 해지 됩니다. 맨 하단 이미지 a

□ : s고정 컬럼수 : □에 입력한 숫자만큼 리스트의 컬럼을 고정시킵니다. □에 0을 입력하면 고정된 컬럼이 해지 됩니다. 맨 하단 이미지 b

발주서 리스트

 

발행된 발주서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아래그림의 a

발주서 제품 리스트

 

발주서 리스트에서 선택한 발주서에 추가된 제품 리스트입니다. 아래그림의 b

참고

F8

발주서리스트에서 선택한 발주서의 참고내용을 보여줍니다. 아래그림의 b

 

 

■ 발주수량 // 입고수량

  발주수량은 실제 발주서 작성시 발주요청한 수량이며 입고수량은 매입전표에서 발주서를 불러와 발주한 수량입니다.

  발주수량보다 실제 입고수량(매입전표에서 발주서 불러와 발주한 수량)이 적을 경우 해당 발주서는 미납상태가 되며

  발주수량과 실제 입고수량이 같을 경우 납품처리가 됩니다. (단, 발주수량보다 입고수량이 초과될 수는 없습니다.)

 

 

 

 

   ■ 발주서 수정 및 삭제화면

      a는 발주서전표리스트, b는 선택한 전표에 포함된 제품리스트입니다.

 

 

<Tip>

항목의 이동은 <엔터> 또는 상하화살표로 가능합니다. 항목 옆에 있는 노란조그만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에서 전표를 선택하고 엔터 또는 더블클릭하면 수정 상태가 됩니다.